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슈

국민처분가능소득과 국민대차대조표 간단 정리

오늘은 국민처분가능소득과 국민대차대조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자산 배분 투자를 시작하면서 돈의 흐름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국,내외 경제뉴스들을 읽다 보면 많은 경제 용어들이 나오더라고요.
어디서 들어본 적은 있는 것 같은데 막상 설명해보려고 하니 막히는 경제 용어들이 많았습니다.
자산을 늘리는 첫걸음은 경제를 바르게 이해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오늘부터 하루에 한,두개씩 공부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럼 바로 알아 보시죠!

 

 

국민처분가능소득

국민처분가능소득(NDI; National Disposable Income)은 국민경제 전체가 소비나 저축으로 자유로이 처분할 수 있는 소득의 규모를 나타내는 것으로 국민계정의 중요한총량지표 중 하나이다.

국민처분가능소득은 명목 시장가격으로 평가된 국민순소득에교포 송금 등과 같이 생산활동과는 관계없이 국외로부터의 소득(국외수취 경상이전)을더하고 클레임 등 국외에 지급한 소득(국외지급 경상이전)을 차감한, 즉 국외순수취경상이전을 더하여 산출한다.

이를 지출 면에서 보면 최종소비지출과 저축으로 나누어진다.

한편,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국민계정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국민총처분가능소득(GNDI)은 국민처분가능소득에 고정자본소모를 더한 것으로 총저축률과 총투자율을 작성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연관검색어 : 국민소득

 

 

국민대차대조표

국민대차대조표(national balance sheet)는 특정 시점에서 국민경제 또는 비금융법인기업, 금융법인기업, 일반정부, 가계 및 비영리단체, 국외 등 각 경제주체가 보유하고있는 유,무형 실물자산 및 금융자산/부채의 가액과,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순자산을기록한 스톡통계이다.

즉, 국민대차대조표는 경제주체별로 처분가능한 금융 및 비금융자산의 가액 등 재산상태를 나타내며 그중 순자산(net wealth)은 해당 경제주체의 재산상태를 집약한 정보라 할 수 있다.

특히 국민경제 전체의 순자산은 흔히 국부(national wealth)라 불리우며 국내경제가 보유한 비금융자산의 현재가액과 국외부문에 대한 순금융자산청구권의 합계와 동일하다.

국민대차대조표에 기록되는 자산 항목은 크게 비금융자산과금융자산/금융부채로 구성된다.

비금융자산의 경우 생산과정을 통해 산출된 것이냐의여부에 따라 생산자산과 비생산자산으로 나누어지고, 비금융비생산자산에는 생산과정을 거치지 않고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토지, 지하자원, 입목 등이 포함된다.

한편, 국민대차대조표는 기초대차대조표, 기말대차대조표 및 대차대조표 증감계정으로 구성되어있어 각 경제주체의 재산이 기간 중에 어떠한 요인에 의해 변동하였는지를 몇 가지로분해하여 보여주는 표로서 SNA 내에서 소득창출 과정 등을 기록한 플로계정과 자산의축적상태를 기록한 스톡계정을 통합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2014년에 국민대차대조표를신규 편제함으로써 우리나라는 SNA(A System of National Accounts) 이행의 최상위인6단계를 달성하게 되었고 완전한 국민계정체계를 구현하게 되었다.

연관검색어 : 국민계정체계(SNA), 공급사용표(SUT)

 

 

마치며,

오늘은 국민처분가능소득과 국민대차대조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용어 설명은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한국은행에서 공개한 자료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경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하는 모든 행동이 결국 경제와 연결되더군요.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과 같은 사소한 소비 활동부터 신용 카드, 부동산 구입과 같은 신용 활동까지 무척 광범위 하죠.
개인이 하는 경제활동에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부자가 되는 지름길 아닐까요?